주름과 피부 노화를 치료하는 얼굴 지방이식,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시술하는 의사가 높은 생착률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열정으로 희망찾기, 영클리닉 조영신 원장입니다. 

 

 

 

제가 지방 이식을 시작한 것이 2002년 무렵인데, 그 당시부터 지금까지 지방 이식의 술기도 큰 발전이 있었고 시술하는 의사도 많이 늘었습니다. 또한, 지방 이식을 대체하기 위한 필러(일명 풀페이스 필러)도 많이 출시되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방 이식에 비해 필러시술이 좀 더 간편하고 비용이 낮다 보니 시술을 원하는 사람이 늘고 있지만, 거듭하는 필러의 발달도 지방 이식만큼 자연스러움을 만들기엔 여전히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아무리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는다고 하더라도 결국엔 효과의 지속 시기가 끝나면 다시 반복 시술을 해야 하므로 끊임없이 재시술을 통해 볼륨을 유지한다 해도 얼굴이 주기적으로 변화하는 것은 부자연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지방 이식은 제대로 시술하면 거의 영구적으로 효과를 유지할 수 있는 데다, 원래의 지방층에 지방을 더한 것이므로 위험부담이 낮고 내 몸의 변화에 자연스럽게 반응하므로 매우 자연스러운 모습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필러는 아무리 자연스럽게 한다고 해도 살이 빠질 때 필러가 함께 작아지는 것도 아니고 살이 찐다고 함께 확장하지 않기 때문에 얼굴에 변화에 자연스럽게 반응할 수 없습니다.
 
다만 지방 이식으로 완벽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시술하는 의사가 높은 생착률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지방 이식을 대체하기 위한 필러의 발달이 생긴 이유도 바로 지방 이식의 생착률과 관련이 있습니다. 모든 의사가 좋은 생착률을 얻을 수 없다 보니 시술 후 지방이 빠지는 사례가 나오고 지방이 뭉치는 사례도 생깁니다. 이런 불만족한 사례들이 지방 이식에 관한 오해를 만들게 된 것인데요.

 

 

 

안면 지방 이식은 내 몸의 지방을 채취해 다시 내 몸에 이식하는 시술로 매우 안전하고, 자연스러운 방법입니다. 그렇지만 안전하다고 해서 누구나, 어떻게 시술하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지방 이식의 좋은 결과는 반드시 숙련된 지방흡입을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이식할 지방을 얻기 위한 지방흡입에서 채취한 지방세포의 상태는 매우 중요합니다. 다치지 않고 살아있는 지방을 얻어야 이식해도 살아남을 수 있는데, 과격하고 미숙한 지방흡입으로 얻은 지방은 아무리 많이 이식해도 생착하지 못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모두 빠지게 됩니다. 살아있는 지방을 채취해 이식 후에도 살아남도록 하는 것 한 가지만 지켜져도 수술은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방흡입 과정이 완벽해야 합니다.
 
부족한 지방흡입 술기로 얻은 지방은 아무리 완벽하게 이식해도 의미가 없습니다. 이것을 단편적으로 표현한 것이 바로 '지방 맞은 얼굴'입니다. 완벽한 지방을 확보하지 못한 채 이식하다 보니 반복해서 지방이 빠지는 사례를 경험하고 이를 극복하는 데 필요한 양보다 지방을 많이 이식하면 바로 '지방 맞은 얼굴'이 되는 것입니다. 이마나 볼이 어색하리만큼 불룩하거나 빵빵해지고 입체감과 볼륨감 없이 어느 한 곳만 비정상적으로 불룩해지는 모양을 말하는 것인데요. 아무리 많이 이식한다고 해도 온전치 못한 지방은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여기저기에서 지방이 빠지거나 과하게 많이 주입된 지방이 뭉치는 부작용이 생기게 됩니다.

 

아래의 사례는 우리 병원에서 지방 이식한 환자의 전후 사진을 비교한 것으로 팔자주름 개선을 목적으로 지방 이식을 했고, 피부 노화를 치료하기 위해 얼굴 전체에 줄기세포 지방 이식한 사례입니다. 완벽한 지방흡입을 통해 이식할 지방을 온전하게 확보하고, 일부의 지방에서는 줄기세포를 추출해 함께 주입했습니다. 이식할 지방의 상태가 온전하므로 얼굴에 꼭 필요한 양만 이식했지만 모두 살아남았습니다. 이렇게 시술해야 '지방 맞은 얼굴'이 되지 않고 얼굴이 좋아지고 팔자주름이 완화해 마치 '시간이 되돌아가 자연스럽게 젊어진 모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올바른 지방 이식의 결과입니다.

 

35세 여성, 얼굴지방이식(줄기세포)&피부재생술 시술 후 2개월

 

아래의 사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완벽한 지방 이식으로 시술 전보다 부드러운 인상과 피부 결의 개선을 얻었는데, 가까운 사람이 봐도 어떤 시술을 했는지 모를 정도로 얼굴이 좋아진 모습입니다. 높은 생착률을 보장할 수 있는 의사라면 꼭 필요한 양의 지방을 고르고 얇게 이식해 이처럼 자연스러운 변화를 만들 수 있고 잘 생착한 지방이 반영구적으로 원하는 모습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줄기세포 얼굴지방이식, 시술 후 9개월
제가 생각하는 미용성형은 '안전하고 자연스러운 변화'입니다. 바로 지방 이식이 가진 장점이기도 한데요. 우리 몸 어디나 중요하지만, 특히 얼굴은 성형한 티 없이 아름다워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종 우리 병원을 찾아오는 부작용 환자를 보면 다른 병원에서 얼굴 지방 이식 후 심한 붓기와 멍으로 고생하다 결국엔 이식한 지방이 대부분 빠지고 마는 사례가 많은데요. 충분한 경험과 술기를 갖춘 의사를 만나야만 안전하고 아름다운 얼굴 지방 이식을 통해 '안전하고 자연스러운 변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조영신 영클리닉 대표원장

이화여자 대학교 외래조교수 | 한국미용성형의학회 제5대 회장 | 대한미용레이저의학회 초대회장 | MBC 불만제로 지방성형 자문의

2001년부터 시작한 지방이식 1세대, 지방흡입 1세대의 지방성형 노하우가 재수술의 희망이 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Young Clinic, 조영신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