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 지방이식의 자연스럽고 긴 유지기간- 지방이식의 다양한 적용 사례 5

안녕하세요. 열정으로 희망찾기, 영클리닉 조영신 원장입니다. 

앞서 네 번의 포스팅을 통해 지방 이식의 다양한 적용 사례를 말씀드렸습니다. 오늘은 얼굴 지방 이식을 통해 자연스럽게 동안으로 돌아가는 시술에 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안면 지방 이식은 지방 이식의 꽃이라고 할 만큼 여러 적용사례 중에서 가장 큰 만족도와 가장 많은 분이 관심을 가지는 시술입니다. 그러니 제가 최근 작성 중인 지방 이식의 다양한 사례 중 가장 중요한 포스팅이 되겠죠.

예전에 몇 차례 얼굴 지방 이식에서 중요한 점에 관해 이야기 한 적도 있습니다. 관련한 포스팅 중 함께 읽어보면 좋을 것 같은 글 두 개의 링크도 아래 남겨두니 함께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얼굴 지방 이식은 지금까지 알려진 시술 중에서 가장 자연스럽게 동안으로 돌아가는 방법입니다. 풀 페이스 필러나 얼굴의 각각의 부위에 맞는 필러를 선택해서 시술하는 방법도 있지만, 시술 직후엔 즉각적인 효과가 느껴지다가도 시간이 지나면서 볼륨이 빠지기 때문에 반복 시술이 필요하고, 시술할 때마다 매번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보장이 없어 늘 한결같은 모습을 유지하지 못 해 주변에서 쉽게 성형한 사실을 눈치채기도 합니다. 또한, 이물질을 주입하기 때문에 다양한 부작용에 시달릴 수 있고 인공적인 부자연스러움은 어쩔 수 없는 문제입니다. 

그에 비교해 지방 이식은 다른 곳은 살이 찌지 않은 채 자연스럽게 얼굴만 좋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인위적으로 어려지는 모습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젊어진 모습을 되찾는 시술입니다. 제대로 지방 이식을 하면 주변에서는 얼굴이 좋아지고 젊어 보인다는 반응을 하는 것도 성형한 티 없이 자연스러운 결과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내 몸에 불필요한 지방을 빼서 얼굴에 이식하기 때문에 살도 빼고 얼굴도 좋아지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방 이식으로 마냥 좋은 결과만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종종 인터넷이나 주변 지인을 통해 이마와 볼에만 과하게 넣어 인위적이고 빵빵한 얼굴을 보기도 합니다. 매우 부자연스럽고, 왠지 똑같은 모습을 공장에서 찍어낸 것처럼 모두가 비슷한 얼굴을 하기도 해서 소위 '강남 미인도'와 같은 그림으로 성형하는 사람을 비꼬기도 합니다. 

가장 자연스럽게 동안을 만들 수 있는 얼굴 지방 이식으로 부자연스럽게 만든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생착률에 자신이 없는 의사가 시술 후 지방이 금세 빠질 것을 걱정해 너무 과한 양을 주입하거나 한 곳에만 너무 집중해서 지방을 이식했기 때문입니다. 보통 눈가와 코 주변 입술이나 관자놀이 주변은 지방 이식이 어렵다 보니 주입하기 쉬운 볼이나 이마에만 집중해서 지방을 주입해 어색하고 주름 하나 없이 빵빵한 뺨과 비정상적으로 둥근 이마 등으로 인해 비슷비슷한 얼굴이 되고 성형한 티가 물씬 나는 얼굴이 되는 것입니다.

위 사진은 40대 여성으로 노화로 인해 피부가 처지고 볼륨이 빠지면서 얼굴의 골격이 과하게 드러나 지방 이식으로 좀 더 부드러운 모습을 만들기 위해 내원한 환자의 시술 전 모습입니다. 이 경우에 볼과 이마에만 지방을 주입하면 전체적인 외모와 대비되고 어색한 모습으로 균형이 깨져 예뻐지고 어려 보이기 보다는 균형 없이 이상한 모습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안면 지방 이식 후 2년이 흐른 뒤의 모습입니다. 거칠었던 이목구비와 안면윤곽이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변화하고 피부 색조가 개선되어 젊어진 모습을 얻었습니다. 이마나 볼만 빵빵하게 만들어 어색하게 어려 보이는 모습을 만든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시간을 되돌린 듯한 모습이죠. 이것은 볼륨이 빠진 곳에 전체적으로 얇고 고르게 지방을 이식하고 지방과 함께 줄기세포를 이식해서 생착률을 높였기 때문에 얻은 결과이고, 지방과 함께 이식한 줄기세포는 노화한 지방이 새로운 환경에 잘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도와 주변을 노화한 피부의 재생을 유도해 지방 이식의 결과를 극대화했기 때문에 얻은 결과입니다.

위 사진과 같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얼굴 전체에 필요한 모든 곳에 고르고 얇게 지방을 이식할 수 있는 경험과 술기가 필요합니다. 사람마다 필요한 볼륨의 양과 위치 그리고 모양이 다르므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볼륨이 회복된 후 얼굴의 전체적인 모습과 어떤 조화를 이룰지 예측하고 시술해야 합니다. 또한, 제대로 된 지방 이식은 시술 직후보다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조화로운 모습으로 개선되기 때문에 시간의 흐름까지 염두에 두고 시술을 계획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위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지방 이식 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얼굴이 점차 개선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필러시술이나 보형물 시술처럼 즉각적인 효과를 노려 시술하는 것이 아니라 지방세포와 줄기세포가 스스로 얼굴이 개선하기 때문에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충분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양질의 지방을 여러층에 골고루 얇게 잘 펴서 제대로 이식한다면 시간이 지나도 지방은 빠지지 않고 유지됩니다. 유지만 되는 것이 아니라 피부까지 재생하도록 긍정적인 시너지를 보입니다. 보통 얼굴에 지방을 이식하고 3개월이 지나도록 지방이 빠지지 않고 유지된다면 그 이후는 완전히 자리를 잡아 원래 있던 지방과 똑같이 반응합니다. 살이 찌면 함께 찌고 살이 빠지면 함께 빠지는 것입니다. 즉 이식된 지방이 얼굴의 다른 지방과 융합되어 함께 반응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얼굴 지방 이식이라면, 너무 심한 다이어트로 지방세포의 크기가 많이 줄어들지만 않는다면 거의 반영구적으로 유지됩니다. 

얼굴 지방 이식은 성형한 티 없이 자연스럽게 예전의 모습을 찾을 수 있는 시술입니다. 그 어떤 시술보다도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시술입니다. 이것은 필러나 보형물로는 절대로 얻을 수 없는 결과입니다. 하지만 이런 좋은 시술을 부족한 경험과 술기로 잘못 시술해 안타까운 결과를 얻을 분을 보면 너무나 안타까울 뿐입니다. 지방 이식은 자연스러울 뿐 아니라 매우 안전한 시술입니다. 하지만 완벽한 시술을 위해 의사가 갖춰야 할 조건이 매우 까다롭고, 지방흡입에서부터 지방 이식까지 지방성형의 모든 것은 완벽하게 알아야 하고, 알고 있는 것을 실현할 수 있는 타고난 손기술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단지 오랫동안 시술해 봤다고 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핵심을 정확히 알고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는 타고난 감각이 필요한 시술입니다. 






조영신 영클리닉 대표원장

이화여자 대학교 외래조교수 | 한국미용성형의학회 제5대 회장 | 대한미용레이저의학회 초대회장 | MBC 불만제로 지방성형 자문의

2001년부터 시작한 지방이식 1세대, 지방흡입 1세대의 지방성형 노하우가 재수술의 희망이 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Young Clinic, 조영신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