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 지방흡입 부작용, 함몰되고 유착한 피부 줄기세포 지방이식으로 치료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열정으로 희망찾기 영클리닉 조영신 원장입니다.


오늘은 "얼굴 지방흡입술의 부작용 사례인 함몰과 유착"을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복원한 사례를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요즘 들어 지방흡입 시술을 가볍게 생각하고, 너무나 쉽게 접근하다 보니 지방흡입 후 부작용 사례가 늘어가는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얼굴 지방흡입으로 부작용이 발생해 우리 병원을 찾는 분이 많은데요.


얼굴은 아무리 지방이 많이 쌓였다 하더라도 허벅지나 복부처럼 많은 양을 흡입할 수 없으므로 대부분 소량 지방흡입으로도 큰 효과를 봅니다. 하지만 소량만 흡입한다고 해도 쉽고 간단한 것은 아닙니다. 아무리 소량의 지방흡입이라고 해도 섬세하게 시술하지 않으면 지방흡입술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은 똑같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허벅지나 복부처럼 흡입관(캐뉼러)을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넓고 지방층이 두꺼운 경우보다 좁고 얕은 지방층에서 시술해야 하는 얼굴이 훨씬 더 어렵고 섬세한 술기가 필요합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이중 턱 지방흡입 시술한 사례입니다. 시술 후 이틀이 지났을 뿐인데도 오른쪽 사진에 부기나 멍이 보이지 않습니다.

21세 여성, 아큐스컬프 지방흡입 및 리프팅 시술 후 2일 경과

얼굴 지방흡입술도 다른 곳의 지방 흡입할 때와 같이 흡입관(캐뉼러)을 눈으로 직접 보지 못한 채 시술하는 Blind Technique이고 시술이 잘되기 위해 갖춰야 하는 조건도 같습니다. 섬세하고 부드러운 손 감각으로 정확하게 지방층만 공략해서 피부와 근육층을 손상하지 않아야 멍과 부종이 없이 수술할 수 있고 회복과정에서 시술 부위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아래 사진은 다른 병원에서 턱밑 지방 제거(이중턱)를 위해 지방흡입을 한 후 함몰과 볼 처짐 현상이 심해 저를 찾아온 분입니다. 우리 병원에 오기 전에 또 다른 병원에서 리프팅 시술로 증상을 완화하려고 했었지만 별 효과가 없었습니다. 제가 처음 환자를 만났을 때는 볼 아래 피부의 함몰과 유착이 심해져 옆모습을 다른 사람에게 보이는 것이 매우 두렵다고 말하고 있었습니다. 많은 의사를 만났지만 하나같이 치료가 어려울 것 같다는 이야기만 했다고 합니다.


유착관리치료 후 줄기세포 지방이식 시술 후 5개월 경과


유착관리치료 후 줄기세포 지방이식 시술 후 5개월 경과


치료 전 사진에서 보이듯이 옆볼라인 함몰되어 마치 볼이 갈라진 것 같은 모습입니다. 볼이 마치 갈라진 듯이 층이진 곳에 유착을 풀어주는 시술을 시행한 후 줄기세포와 함께 지방 이식을 했습니다. 시술 후 5개월 후를 보면 턱 라인과 볼 라인이 거의 완벽히 복원된 모습이 보입니다. 볼과 턱에 군살이 많아 지방흡입으로 좀 더 갸름하고 작은 얼굴을 만들려고 했던 것인데 부작용으로 인해 오히려 지방 이식으로 치료된 사례입니다. 지금이야 치료가 잘 되어서 본인도 매우 만족하고 있지만, 지방흡입을 원했다가 거꾸로 지방 이식으로 치료가 되었다니 아이러니하고 허탈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갸름하고 작은 얼굴을 위해 지방흡입을 한다면 수술 후에도 자연스러운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 피부가 처지지 않도록 시술해야 하는 것은 기본이고 위 사진처럼 부작용이 생기지 않도록 흡입량을 결정하고 캐뉼러와(흡입관)의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복부나 허벅지에서 지방을 흡입한다는 생각으로 가볍게 생각하고 접근해선 안 됩니다. 


재수술 중에서도 얼굴 복원 수술은 매우 난도가 높은 수술입니다. 그렇다 보니 많은 병원에서 얼굴 지방흡입 부작용 치료나 재수술을 꺼리는 것인데요. 그래서 얼굴 지방흡입은 처음 수술을 매우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이렇게 이미 부작용이 생겨서 저를 찾아오는 분을 보면 매우 안타까운 생각이 들고 쉽게 수술을 결정한 것에 대해 타박하고 싶은 마음이 들다가도 그저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자는 생각에 열심히 치료하고 복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는데 애썼습니다. 치료와 복원을 통해서 '더는 치료하지 않아도 됩니다.'라고 완치판정을 하는 순간은 힘들었던 과정이 잊힐 만큼 매우 기쁜 순간입니다. 


전후 사진이 지방 이식 후 5개월이 지났으니 이식한 지방은 안정적으로 생착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이식한 지방이 빠지지 않고 내 몸에 남아 영구적으로 볼륨과 모양을 유지할 것입니다. 


재수술이나 치료가 불가능 한 것은 아닙니다. 어떻게 치료하면 되고 어떤 치료가 필요한지 아는 의사라면 치료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손쉬운 과정이 아니고 누구나 할 수 있는 보편적인 영역이 아니므로 지방흡입이나 지방 이식 모두 수술을 결심하기까지 환자도 충분히 공부하고 열심히 정보를 모으는데 게을리하면 안 됩니다. 내가 똑똑해야 좋은 의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조영신 영클리닉 대표원장

이화여자 대학교 외래조교수 | 한국미용성형의학회 제5대 회장 | 대한미용레이저의학회 초대회장 | MBC 불만제로 지방성형 자문의

2001년부터 시작한 지방이식 1세대, 지방흡입 1세대의 지방성형 노하우가 재수술의 희망이 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Young Clinic, 조영신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